2014년 10월 14일 화요일

병원 홍보, 마케팅에 좋은 콘텐츠 만드는 방법

경기도에서 한의원을 운영 중이며 강남으로 이전 계획 중인 병원 홍보를 어떻게 하면 되겠냐고 문의가 온 적이 있었다. 병원 홍보, 마케팅 경험이 10년이 넘었으나 한동안은 하지 않았다.

한국에서 병원 홍보는 더티하다. 특히 강남 병원은 마케팅이 아니라 언 발에 오줌누기 식의 마케팅이 8할로 보면 된다. 강남에서 유명해진 병원이 다 그런 과정으로 자리 잡았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실상 병원, 학원, 레저 분야 만큼 홍보하기 쉬운 업종도 드물다. 경험이 많으니 그 만큼 쉽게 느껴질수도 있겠으나 경험이많지 않았던 10년 전에도 병원 마케팅은 쉬웠다.

모든 업종이 다 그렇지만 병원 홍보는 <콘텐츠의 힘>이 정말 중요하다. 좋은 콘텐츠가 어떤 것이고,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나면 정말 쉽다. 

그런데 구글이 좋은 콘텐츠 만드는 방법을 심플하면서도 매우 정확하게 알려 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동안 이 문서를 곁눈으로만 보고 자세히 읽지 않았던 것이 후회 될 정도.)

그래서 일전에 SEO Guideline 올리면서 좋은 콘텐츠 만드는 방법에 관한 구글 가이드를 정리한 적이 있다.

http://zinicap.blogspot.kr/2014/10/seo-guide-google-content-guideline.html

좋은 콘텐츠 조건 중 <신뢰성>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다.

  • 신뢰성: 독창적인 연구, 인용, 링크, 리뷰 및 후기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신뢰성을 보여줍니다. 저자의 약력이나 실제 고객의 후기는 사이트의 신뢰성과 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저자의 약력과 실제 고객의 후기를 강조하고 있다. 병원에서도 이런 부분을 많이 활용해야 하는데 의료법상 후기 활용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응용할 방법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일부 병원들의 경우 임시 계정을 발급해서 수술 전후 사진을 비교할 수 있도록 꼼수를 부린 곳도 보인다.(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꼼수에 불과하다.)

법규 내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게다가 실제 고객 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좋은 콘텐츠를 올려 달라고 고객에게 요청하면 과연 기대 만큼의 좋은 글이 나올까? 반면, 정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고객이 없을까? 고객과 상생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