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7일 화요일

Google SEO : SITEMAP(사이트 맵)

웹의 기본 골조는 링크(Link)다. 링크 개념이 등장하지 않았다면 WWW 생태계도 없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사이트 맵(sitemap)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검색 로봇(bot)은 사람이 만든 것이다. 즉, 사람처럼 생각하지 못한다. 오로지 프로그래머가 내린 명령으로 움직인다.

크롤링 단계부터 살펴보자.
당신 서버에 사이트 맵(sitemap)이 존재하지 않으면 검색 엔진은 루트(root)에서 링크 값을 모두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그래서 크롤링과 색인 사이에 웹 문서 수 차이가 날뿐만 아니라 색인 완료까지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사이트 맵이 업로드 되어 있다면 굳이 크롤링할 필요 없이 등록된 URL로 순차적으로 접근한다.

예를 들어 첫번째 URL이 A라면 A에 접속 후 그 속에 링크가 있는지 살펴 본다. 링크가 발견되면 그 링크를 타고 또 들어가고, 그렇게 파고 들어간 링크에 링크가 또 있으면 또 들어간다. 

이런 반복적인 링크 접속을 하다 막다른 골목길에 접어들면 추가 링크 크롤링을 중단하고 사이트맵의 두번째 URL에서 첫 번째와 같은 활동을 반복한다.

이렇게 전체 URL을 한바퀴 돌고나면 그때 가장 많이 발견된 URL이 나오는데 그 주소가 해당 사이트의 정체성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만약 좀 색다른 URL이 링크가 가장 많이 되었다면 그 사이트는 무조건 의심해야 한다.) 

오픈 후 사이트맵(sitemap)만 제출해도 내부 트래픽 발생 효과는 상당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