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4일 토요일

검색엔진최적화(SEO) 용어 정리(2) : Google Analytics 'not provided'

구글 분석(google anlaytics) 'not provided'


검색엔진최적화(SEO) 효과 분석에서 꼭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구글 분석 데이터 읽기다. 

organic keyword and not provided
Google Analytics > Acquisition > Keywords > Organic 항목은 구글, 네이버, 다음, 야후, 빙 등의 검색엔진에서 유입 된 순수 검색 키워드 리스트를 볼 수 있다. 'not provided' 는 유료 광고 제외한 순수 검색 유입을 뜻하며 개인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검색자의 키워드를 제공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유료 광고(Paid Ads)를 제외한 순수 검색(organic search)로 유입된 키워드를 볼 수 있는 메뉴다. 

키워드 리스트 최상단에 'not provided'가 보이는데 이는 '제공할 키워드가 없다'라는 뜻으로 구글 검색(google organic)을 통해 접속된 데이터 임을 알 수 있다.

구글은 개인 사생활 보호 정책에 의거 검색자들이 사용한 키워드 데이터를 쿠키에 저장하지 않는다. (웹 접속 관련 쿠키는 저장하지만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는지에 관한 정보를 로그에 쌓지 않는다.) 

그나마 현재 구글 웹 마스터 도구(webmaster tools)에서 제공 하고 있는 일부 키워드도 내년(2015년)부터는 한국에서도 완전히 사라진다.(영어권에서는 이미 사라 짐.)

구글 검색 SEO가 잘 된 사이트라면 지금도 'not provided'이 유입 비율에서 가장 높을 것이나 네이버 의존이 높다면 키워드 데이터가 보일 것이다. 

'not provided'와 구글 허밍버드(hummingbird) 알고리즘은 때 놓을 수 없는 관계인데 허밍버드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2015년부터 적용되는 허밍버드 알고리즘에 의하면 지금까지 방식으로 제작하는 콘텐츠는 검색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not provided'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SEO 성과가 달라지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